★NAVIGATION★
뇌성마비(Cerebral Palsy)는 중추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한 신경운동장애로, 근육 마비, 협응 장애, 근육 약화, 기타 운동 기능 장애를 포함하는 신경성 장애이다. 뇌성마비는 비진행성 질환으로, 출산 전·후 및 영유아기에 발생한 뇌 손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발달이 저해된다.
- 신경성 장애: 감각, 지각, 인지, 의사소통,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비진행성 질환: 뇌손상이 진행되지는 않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근육 위축, 구축, 보행 및 이동의 어려움이 증가할 수 있다.
- 발달장애: 신체 발육이 저조하며 감각·지각·인지·운동장애가 중복될 가능성이 크다.
2. 뇌성마비 원인
뇌성마비는 출생 전, 출생 시, 출생 후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 출생 전 원인: 감염, 뇌기형, 유전적 이상, 산소 부족, 독성 요소, 저체중아, 다산, 모체 출혈 및 감염
- 출생 시 원인: 비정상적 태위, 중추신경 감염, 산소 부족
- 출생 후 원인: 외상에 의한 뇌손상, 약물, 중추신경계 감염(뇌염 등), 질식 사고
3. 뇌성마비 유형
뇌성마비는 운동 유형, 마비 부위, 마비 정도, 발생 시기에 따라 분류된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근긴장도와 조절 능력이 변화하면서 유형이 달라질 수도 있다.
1) 운동 유형에 따른 분류
운동 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뇌 손상의 부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경직형(Spasticity): 가장 흔한 유형(75%)으로, 추체계 손상으로 인해 근긴장도가 증가하여 근육이 뻣뻣하고 움직임이 둔함.
- 사지마비: 상·하지 모두 마비
- 양마비: 하지가 주로 마비, 상지도 일부 영향
- 편마비: 신체 한쪽이 마비
- 운동장애형(Dyskinesia): 대뇌핵 손상으로 인해 불수의운동, 근긴장 이상이 나타남.
- 불수의운동형: 비자발적 움직임이 특징
- 강직형: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강한 운동 저항이 나타남
- 진전형: 손 떨림 등의 진전 증상이 발생
- 근긴장이상형: 비정상적인 근수축이 반복적으로 나타남
- 운동실조형(Ataxia): 소뇌 손상으로 인해 균형 감각과 공간 지각 능력이 저하됨.
- 혼합형(Mixed): 두 가지 이상의 유형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2) 마비 부위에 따른 분류
- 단마비(Monoplegia): 사지 중 한 부위만 마비
- 편마비(Hemiplegia): 같은 쪽의 팔과 다리가 마비
- 삼지마비(Triplegia): 팔다리 중 세 부분이 마비
- 사지마비(Quadriplegia): 팔과 다리 모두 마비
- 하지마비(Paraplegia): 양쪽 다리가 마비
- 양마비(Diplegia): 하지 마비가 주로 나타나고 상지는 경도 마비
- 이중편마비(Double Hemiplegia): 상지 마비가 더 심하고 하지 마비가 상대적으로 약함
4. 장애에 영향을 주는 특성
1) 지각 특성
- 시각 문제: 사시, 약시, 백내장, 미숙아망막증 등 시지각 장애가 빈번함.
- 청각 문제: 감각신경성 청력손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음.
- 공간 지각 장애: 물체의 크기, 거리, 방향을 정확하게 지각하지 못하여 읽기·쓰기 장애 유발.
- 시·운동 협응 장애: 시각과 신체 운동을 조정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글자를 따라 읽거나 필기하는 것이 어려움.
2) 의사소통 특성
- 경직형: 발음기관 조절이 어려워 단조로운 말소리, 과대 비음, 조음 장애 발생.
- 불수의운동형: 호흡 조절이 어렵고 말이 불명확하며 침 흘림이 많음.
- 진전형: 말할 때 떨림과 말더듬이 심함.
- 운동실조형: 음절이 단절되고 리듬이 없는 특징.
3) 반사 특성
- 원시반사 잔존: 모로반사, 긴장성 목반사, 비대칭성 긴장성 목반사(ATNR), 대칭성 긴장성 목반사(STNR) 등이 남아 있는 경우 운동 발달에 장애를 초래.
- 자세반사 이상: 정위반응, 평형반응이 원활하지 않아 균형 유지가 어려움.
5. 뇌성마비 학생의 특수교육 지원 및 중재
1) 자세 유지 및 보조기 착용
- 보조기구(스탠더, 휠체어, 스플린트) 사용으로 신체 정렬 유지 및 구축 예방.
- 보조기 착용 거부 시 피부 상태 확인 및 맞춤형 착용 필요.
2) 운동 지도 방법
- MOVE 프로그램: 생활 속에서 반복적으로 올바른 움직임을 연습하도록 지원.
- 감각통합훈련: 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감각을 활용한 운동 발달 촉진.
- 신경발달처치(NDT): 보바스 치료법을 통해 정상적인 운동 패턴 유도.
3) 협력적 팀 접근
- 교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가 협력하여 맞춤형 운동·교육 프로그램 제공.
4) 학습 지원
- 장애 정도에 따라 학습 보조기기(확대경, 음성출력 장치, 펜슬 그립, 워드프로세서) 활용.
- 과제 수행 시간 조정 및 난이도 조절 필요.
5) 일상생활 활동 지원
- 식사, 옷 입기, 배변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 훈련 필요.
- 원시반사 및 근긴장 이상으로 인해 섭식 및 개인위생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꾸준한 훈련이 필요.
6. 결론
뇌성마비는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비진행성 신경운동 장애로, 운동 장애뿐만 아니라 감각, 인지, 의사소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형과 특성에 따라 맞춤형 교육과 재활 지원이 필요하며, 협력적 접근을 통해 일상생활과 학습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수교육, 장애인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역교정사 취업 정보, 준비 방법, 근무환경, 급여 등 완벽 정리! (1) | 2025.02.13 |
---|---|
특수교육 이론 정리 10 - 지체장애(기타유형) (0) | 2025.02.06 |
특수교육 이론 정리 8 - 지체장애 (3) | 2025.02.04 |
속기사 전망, 취업 방법 알아보기 총정리! (0) | 2025.02.03 |
특수교육 이론 정리 7 - 의사소통장애 3탄(언어발달 평가와 분석: 체계적 접근의 중요성) (1) | 2025.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