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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장애인계정보

지적장애 정의부터 특성·교육방법까지 총정리 / 특수교육 임용 대비 필수 요약

by i am abigail 2025. 3. 25.

 

 

지적장애란?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에 중대한 제한이 함께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함. 이러한 제한은 **발달기(18세 이전)**에 시작되며, 지능과 일상생활 능력 모두에 영향을 미침.

  • 지능지수(IQ) 약 70 이하, 혹은 평균보다 2표준편차 이상 낮은 경우로 정의됨.
  • 적응행동은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영역에서 일상생활 기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를 평가함.

 

진단 기준

DSM-5 및 AAIDD 기준에서 지적장애 진단은 다음 세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함:

  1. 지적 기능의 결함: 학습, 추론, 문제 해결, 추상적 사고 등에서의 유의한 한계가 존재함.
  2. 적응행동의 결함: 사회적 책임, 의사소통, 자기관리 등에서 나이에 적절한 기능을 하지 못함.
  3. 발현 시기: 위의 결함이 18세 이전 발달기에 시작됨.

→ 최근에는 IQ 점수보다 적응행동의 기능적 수행 정도를 중심으로 판단함.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 새로운 개념을 배우는 속도가 느림.
  • 추상적 사고와 일반화 능력이 부족함.
  • 기억력이 낮아 학습한 내용을 쉽게 잊음.

2. 언어적 특성

  • 어휘 수가 적고 문장 구성 능력이 미흡함.
  • 언어 이해 및 표현 모두에서 어려움을 보임.
  • 복잡한 지시나 설명을 이해하는 데 제한이 있음.

3. 사회·정서적 특성

  •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음.
  •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고 따르는 데 한계가 있음.
  • 낮은 자존감과 과잉의존성, 정서적 불안정성을 보이기도 함.

4. 행동적 특성

  • 충동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보이기도 함.
  • 반복적이거나 자극추구 행동이 나타남.
  • 감각 민감성 또는 둔감성이 동반됨.

교육적 접근

지적장애 학생은 개별화 교육과 실생활 중심 기능교육이 핵심임.

교육 원칙

  • 개별화 교육계획(IEP)을 수립하여 학생의 현재 능력에 맞는 목표를 설정함.
  • 기능 중심 교육으로, 독립적인 생활을 위한 기술 습득에 중점을 둠.
  • 학습 내용의 일반화와 유지를 위해 반복적, 실제적인 학습을 제공함.

교수 전략

  • 직접 교수법: 단계별 명확한 설명과 시범을 제공함.
  • 과제분석: 복잡한 과제를 단위로 나누어 지도함.
  • 시각적 지원: 그림, 사진 등 시각자료를 활용하여 이해를 돕고 행동을 유도함.
  • 기능적 행동평가(FBA):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여 적절한 지원 방법을 설계함.
  • 긍정적 행동지원(PBS):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체계적 전략임.

 

평가도구

  • 지능검사: K-WISC, K-WAIS, K-ABC 등 표준화된 검사 사용함.
  • 비언어성 검사: K-Leiter-R, TONI 등 언어능력에 제한이 있는 경우 사용함.
  • 적응행동검사: Vineland 적응행동척도, ABAS 등을 통해 사회적 기능 평가함.

 

전환교육 및 진로 지도

  • 전환교육은 학교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을 말함.
  • 중학교 시기부터 진로 탐색이 시작되며, 고등학교에서는 실제 직업기술훈련이 병행됨.
  • 모의 훈련 → 학교 내 훈련 → 지역사회 기반 현장 훈련으로 단계적으로 확장됨.
  • 가족, 복지기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전환지원을 제공함.

관련 개념과의 비교

  • 지적장애 vs 학습장애: 지적장애는 전반적 인지결함, 학습장애는 특정 학습 영역의 결함임.
  • 지적장애 vs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는 사회적 의사소통과 제한된 관심, 반복행동이 중심 증상이며 지적장애와 중복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