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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장애인계정보

특수교육 이론 정리 11. 중도·중복장애의 이해와 교육적 접근

by i am abigail 2025. 3. 7.

특수교육이론정리 중도, 중복장애

1. 중도·중복장애란?

정의

국립특수교육원(2012)은 중도·중복장애를 ‘장애의 정도가 심하여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학생으로, 기본 교육과정의 적용이 어려운 경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2013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맞춤형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있으며, 주요 장애 유형으로는 중도 지적장애·정서장애, 시각중복장애, 청각중복장애, 지체중복장애가 있습니다.

최소 위험가설

중도·중복장애 학생은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교사는 ‘학생이 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교육하는 것이 더 나은 접근법이 됩니다.

최소 제한 환경

우리나라 특수교육법에서는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LRE)’ 개념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지만, 통합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중도·중복장애 학생도 다양한 교육 배치 형태에서 교육받을 기회를 보장받아야 하며, 학생의 특성과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2. 중도·중복장애 진단 및 평가 방법

1) 대근육 운동기능평가(GMFM)

  • 뇌성마비 학생의 대근육 운동 능력 수준을 평가하는 검사로, 5개월~16세 아동을 대상으로 5개 영역, 총 88문항으로 구성됩니다.

2) 포트폴리오 평가

  • 학생의 성취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그림, 비디오, 과제 등의 결과물을 수집하여 진행됩니다.

3) 생태학적 진단

  • 학생이 생활하는 환경에서 직접 관찰·평가하여 필요한 기술과 지원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4) 역동적 평가

  • 학습 과정에 중점을 두며, 학생의 향상도를 측정하여 최적의 교수 방법을 찾는 평가 방식입니다.

5) 반 다이크 평가

  •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학습 및 의사소통 방식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중재전략을 수립하는 평가 방법입니다.

3. 교수·학습 전략

1) 촉진 방법

  • 점진적 안내 감소: 신체적 촉진을 점점 줄여나가는 방법
  • 최대 촉진 체계: 가장 강한 촉진에서 점점 낮추는 방식으로, 기초 기술 학습에 유용함
  • 최소 촉진 체계: 낮은 단계의 촉진부터 제공하여 점진적으로 지원
  • 시간지연 기법: 촉진 제공 전에 학생의 자발적 반응을 유도하는 방법

2) 연습 방법

  • 집중시도: 한 가지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습
  • 간격시도: 연습 후 휴식을 두거나 다른 학생의 연습을 관찰하는 방식
  • 분산시도: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연습하는 방법

3) 과제분석

  • 목표 행동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전략

4) 유지와 일반화 전략

  • 다양한 예시 제공,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학습, 기능적 목표 행동 지도 등이 포함됩니다.

5)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 전략

  • 삽입교수: 자연스러운 일과 속에서 학습 기회를 삽입하는 교수법
  • 시각적 지원: 그림, 사진 등의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학습을 지원
  • 비디오 모델링: 성공적인 행동을 촬영하여 반복 학습하는 방법

4. 의사소통 기술 지도

1) 반 다이크 접근법

  • 움직임을 의사소통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상동행동을 대화의 수단으로 변환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

  •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조화하는 접근법입니다.
  • 주요 방법: 모델링, 요구-모델링, 시간지연, 우연교수

3) 몸짓언어

  • 신체 움직임을 활용한 비구어 의사소통 방법으로, 손짓, 몸짓을 활용하여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5. 일상생활 교수

1) 마시기 지도

  • 숟가락, 컵, 빨대 등을 활용하여 학생의 능력에 맞춰 지도합니다.

2) 먹이기 지도

  • 올바른 자세에서 먹는 방법을 지도하며, 입술과 턱의 움직임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씹고 삼킬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3) 기도폐색 예방 및 응급처치

  • 음식물 섭취 시 호흡과 삼키기 협응이 중요하며, 교사는 기도폐색 예방법과 응급처치(하임리히법)를 숙지해야 합니다.
 

6. 결론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춘 접근이 필수적입니다. 평가와 교수·학습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생이 최대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의사소통 기술 및 일상생활 기술을 효과적으로 지도하여 장애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 글이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지원하는 교사, 부모,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